INFORMATION

이안무역상사는 환경중시 기업 가치를 바탕으로 자율적인 환경 경영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식용유 제조에서 용존 산소의 모니터링


측정이 가능하면 제어도 가능합니다.


식용유에서의 산소의 측정이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이 들 수도 있습니다.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파악한 농도치는 의미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이미 그 중 일부는 반응을 일으킨 후가 될 것입니다.


전기분해반응 분석 방식의 산소 측정기는 In-line이나 Off-line에서 용존산소 농도를 측정하는데 사용하며 야자유에서의 과산화수소에 의해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멤브레인으로 둘러싸여진 전류 측정식 센서를 이용하여 다양다종의 식용유에서의 용존산소의 측정은 고장이 없고 계속하여 반복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용존가스를 측정한다기 보다는 이산율을 재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용존산소 측정장비는 순수에서 헨리의 법칙을 이용하여 환산함으로써 산소농도를 표시하여 줍니다. 식용유와 유지에서의 현재 용해도를 나타내는 요인들에 의하면 식용유에서의 산소 농도는 순수에서보다 훨씬 높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말레이시아의 PORIM에서 한 어느 연구결과에 의하면 순수에 맞게 고안된 용존산소 측정기에 의해 측정된 값은 식용유에서의 용존산소치로 계산하려면 평균 6을 곱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여러 연구에 의하여 여러종류의 식용유나 Triglyceride Oil에의 산소의 용해도가 각 상품에 따라 그리고 원유인지 정제된 것인지 또는 표백된 것인지에 따라 다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순수에 맞게 만들어진 계측기로, 식용유에서의 용존산소 측정치를 재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용존 산소측정치로 환산하는 데는 오차가 따를 수 있습니다.

식용유에서의 용존산소 측정을 위해서는 최소한 6 가지의 용해도에 관련되는 요인의 6가지 다른 온도하에서의 함수관계를 파악함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러한 용해 요인들에 따라, 분석기는 현재 용존 산소치를 측정하도록 고안 제작 된 것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식용유내의 산소의 이산율 또는 분압을 측정하여 산소치를 모니터링하는 것 입니다.

사실상 물이든 식용유이든, 공기가 포화된 모든 액체는 언제나 주변 공기와 평형된 산소의 분압을 나타냅니다. 즉, 20.5% 또는 절대압으로서의 100 kPa에서 20.5 kPa라는 식입니다.

Deaerator 뒤에서의 산소의 분압은 매우 낮아야만 합니다. 일 예로 산소분압 측정기로 2.05%를 나타내주는 것은 측정매체에 공기가 10% 포화되었음을 의미합니다.

스위스의 Orbisphere사에서는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내장한 Single Channel Oxygen Analyzer를 사용하여, 사용자의 필요에따라 측정범위와 측정단위를 선택하여 측정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LDO Series는 사용이 편리하게 개선된 센서 디자인과 더불어 저가의 비용으로 다양한 측정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TOP